close 창업상담 070-8866-6520 바로가기

프랜차이즈박람회에서 가장 많이 들은 질문

플랜트스터디카페 창업칼럼

 

안녕하세요, 플랜트스터디카페 입니다. 플랜트스터디카페는 2019 3월 7일 부터 3월 9일까지 코엑스에서 열린 프렌차이즈서울 박람회에 참가 했습니다. 많은 분들과 만나 저희 브랜드의 가치를 나눌 기회에 밤을 새어가며 다양한 배포자료 부터 부스 디자인을 준비했습니다. 박람회에 참가한 모든 업체와 비교해도 저희가 만든 자료가 제일 두꺼워 자료를 받아가시는 분들이 매번 놀랐던 웃지못한 해프닝도 있었습니다. '전하고 싶은 이야기가 많다' 라는 뜻은 그만큼 브랜드에 대한 철학과 업종에 대한 데이터가 탄탄 하기에 가능한 일입니다. 스터디카페는 좋은 업종이며 특히 플랜트스터디카페는 학생들을 위한 좋은 철학을 밑바탕에 두고 있습니다. 그리고 규모가 있는 모 브랜드의 점주님이 거짓 영업에 당한 것을 알고는 해당 모 브랜드 부스에 찾아가 시위하는 일도 있었습니다. 나중에 모든 스터디카페 부스에 찾아가 하소연을 하고 가셨는데, 예전에 상담을 진행했던 분이라 안타까운 마음이 컸습니다. 

 


 

 

플랜트스터디카페가 처음 참여한 작년 3월과는 확실히 다른 박람회 분위기를 느꼈습니다. 작년에는 상담을 시작하며 우선 스터디카페 업종에 대해 이해를 우선 시켜드려야 했지만 올해는 업종에대한 사전 조사가 탄탄하고 이해도가 높은 분들이 많이 찾아와주셨습니다. 박람회에 참가한 스터디카페 브랜드가 많았던 만큼 상담을 받으시는 분들의 대표질문은 하나로 통일 되었습니다. 

 

"플랜트 스터디카페 만의 특징이나 차별점이 어떻게 되나요?"

 

오늘은 이에 대한 답변을 남기려 합니다.

 

1. 플랜트는 스터디카페 업종의 포지션이 독서실과 카페 문화의 중간지점에 있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플랜트 스터디카페의 회원 리서치 결과 75% 이상이 고등학생 소비자며 25% 정도가 성인들 이었습니다. 저희 가맹점 역시 특수한 경우 (월세, 대학교 상권 규모) 가 아니면 90%이상이 중고등학생 상권에 위치해 있습니다. 스터디카페가 독서실 만큼이나 많은 숫자로 늘어났지만 아직까지 독서실 1인 고정석을 선호하는 학생들도 40% 정도로 많은 비율을 차지 하고 있었습니다. 플랜트스터디카페 1인실을 고정석으로 이용하는 고객들은 대부분이 오랜 기간 동안 공부를 해야하는 수험생 혹은 국가고시를 준비하는 분들이 대다수 입니다. 이분들은 타 독서실에서 플랜트스터디카페로 넘어온 고객입니다. 각종 소비자 리서치를 종합해보면 장기간 공부를 해야 하는 큰 구매단가를 가진 충성 고객층은 결국 독서실과 같이 집중이 더 잘되는 나만의 공간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플랜트스터디카페는 첫 직영점 오픈 부터 많은 좌석수를 유치하는 것보다 다양한 좌석을 유치해서 충성고객을 확보하는 전략을 세웠습니다. 

 

2. 스터디카페사업은 부자가 될 수는 없지만 안정적으로 장기간 운영될 수 있는 사업입니다. 저희 직원이 박람회에 참가한 모든 스터디카페 브랜드에 가서 직접 창업 상담을 받았습니다. 놀란 만한 일이지만 대부분 브랜드가 월 매출 2000만원이 가능하며 1000만원 이상 순익이 나올것 이라고 호언 장담을 했습니다. 플랜트스터디카페의 경우 순익 1000만원 이상 넘어선 매장은 단 2개 매장 밖에 없습니다. 2개 매장은 특수 상권 이기에 가능한 일이며 저희도 예측하지 못했습니다. 제가 수많은 업종 중 스터디카페 창업을 하게 된 이유가 있습니다. 고등학교때 다녔던 독서실이 13년이 넘게 같은 위치에서 영업중이며, 주변 시장 조사를 해본 결과 동네에서 8년 이상 영업한 독서실이 5개가 넘었습니다. 사장님들과 인터뷰를 진행했는데 주변에 스터디카페가 들어와도 오래 전 원금회수를 완료 했기에 가격을 최소한으로 낮추고 고정비를 빼고 한달에 80만원 정도만 남아도 운영하고 계신다고 했습니다. 스터디카페 객단가를 분석해보면 2000만원 정도의 매출을 낼 수 있는 구조는 아닙니다. 때문에 플랜트스터디카페는 안정적인 매출과 지속가능성을 가장 크게 고민했습니다. 좌석수 * 객단가와 같은 말도 안되는 매출 설명으로 예비점주님께 거짓말 하지 않습니다. 

 

3. 플랜트스터디카페는 첫 점주님 부터 지금까지 고집스럽게 월세 300만원의 규칙을 지켰습니다. 비록 해당 규칙을 지키기 위해서 김영식 대표님이 직접 발로 뛰며 자리를 찾아야하는 어려움이 있었지만 스터디카페의 객단가와 지속가능성을 고려했을때 나온 결론 입니다.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운영하다 보면 수 많은 부동산 업체에서 입점 제안서를 받게 됩니다. 저희는 400만원, 500만원 등 말도 안되는 월세의 입점 제안을 받고 모두 거절했지만 그 자리 대부분 모 브랜드가 입점 했습니다. 예상하지만 현재 해당 브랜드에 속아 입점 한 점주님은 힘들게 매장을 운영하고 계실것이며 폐업 혹은 양도양수 시장에 매장을 내놓으실 겁니다. 좋은 상권을 찾는 방법은 본사에서 좋은 자리를 알아 봐 둔게 있다며 계약금 입금을 재촉하는 것이 아닌, 플랜트스터디카페 처럼 시간이 걸릴지라도 대표가 직접 해당 지역에 머물며 점주님과 함께 의견을 공유하며 상권을 찾기 시작하는 것 입니다.

 

플랜트스터디카페의 철학과 고집에 공감하는 점주님과 함께하고 싶습니다.

플랜트스터디카페는 아름다움을 판매합니다. 서비스로 편안한 좌석을 제공합니다.

 

 

상담문의

tel. 070-8866-6520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121-1 101호


창업칼럼과 창업매거진을 읽은 분들에 한에서만 유선 및 방문 상담을 진행합니다.
img

플랜트 인기 창업칼럼

issue. 34 img
스터디카페창업비용과 원금회수기간 분석

BY PLANT

issue. 33 img
숫자로 쉽게 이해하는 스터디카페창업

BY PLANT

issue. 29 img
상권개발은 어떻게 해주시나요?

BY PLANT

img

플랜트 창업 매거진 첫번째 이야기

plant brand web-magazine 바로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