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창업상담 070-8866-6520 바로가기

스터디카페창업비용과 원금회수기간 분석

플랜트스터디카페 창업칼럼

 


 



안녕하세요, 스터디카페창업비용을 검색하면 찾을 수 있는 정보가 모두 광고 / 홍보 컨텐츠이기에 이 글을 적습니다. 저는 현재 스터디카페 본사에서 지점 관리 담당자로 1년 반정도의 시간동안 관리하며 얻은 지점들의 스터디카페창업비용, 연간 매출 데이터, 원금 회수 기간 등 다양한 데이터를 통해서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혹 이글이 많은 도움이 되셨다면 본사홈페이지에 스터디카페창업, 스터디카페운영, 스터디카페이슈 등 다양한 주제로 창업칼럼을 작성 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각종 창업 커뮤니티에서 자주 올라오는 질문 중 하나가 '현재 스터디카페창업을 알아보고 있으며, 프렌차이즈를 해야할지 직접 해도 될지'에 대한 질문입니다. 개인으로 창업을 하게된다면 당연히 프랜차이즈를 하는 것보다 비용적인 부분에서 적게 투자 될 것입니다. 하지만 프랜차이즈에서 얻을 수 있는 운영 노하우와 무인시스템 관리, 각종 이벤트들을 직접 진행해야하는 시간적 금전적인 투자가 필요할 것입니다. 또한 장사가 안된다면 자문을 구할 든든한 본사와 언제든지 노하우를 나눠주시는 가맹점주님들이 있지만 개인은 모든 문제를 직접 해결해야 된다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스터디카페창업이 '무인운영' 이라는 장점이 주된 이유라면, 모든 고민을 혼자 짊어져야하는 개인창업은 무인운영과는 다소 거리가 있을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개인창업 혹은 프렌차이즈 창업을 결정할 때의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무인운영을 중점으로 부수입과 다른 일을 도모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할 것인가'

'본업으로 모든 문제를 직접 해결 할 수 있는 시간이 있어 투자비용 절감을 목적으로 하는 것인가'

스터디카페창업은 유행사업이 아닌 장기간 운영할 수 있는 업종이기에 창업 후 나는 어떤 삶을 살지를 먼저 생각하고 결정해야합니다. 프랜차이에서 내걸고 있는 '무인운영' 이라는 키워드에 혹해 '개인적으로 창업 해서 무인매장으로 운영해야지' 라고 생각한다면, 다른 일을 포기하시게 되거나 혹은 매출급감의 원인이 될것입니다. 하물며 저희 본사에서는 매장 오픈 후 점주님에게 첫 운영 교육을 실시 할때, 시험기간 3번을 겪을때까지 / 3개월에서 5개월 / 고정비 대비 회원수 00명 이상이 될때까지 무인매장이라는 생각은 절대 버려야한다고 강조합니다. 맛이 제일 중요한 요식업과 달리 스터디카페는 공간임대가 핵심이기에 지속적인 서비스, 시스템 등 개선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업종입니다.

 

 


 

 

스터디카페창업비용을 고려할때 단순히 평수*시설비 라는 단순 공식으로 접근하면 안됩니다. 창업을 하시는 모든 분들이 원금회수 이후의 수익을 목표로 하듯이 상권에 맞는 평수 / 월세 / 고정비 등을 사전에 고려해야 합니다. 저는 상권개발시 임대료와 해당 상권이 가지고 있는 독서실, 스터디카페가 형성되어 있는 객단가에 맞춰 평수를 선택합니다. 스터디카페는 컴퓨터 대수가 많은 곳으로 사람들이 몰리는 피시방과 다른 고객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 제가 진행했던 세가지 사례를 들어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경남권 사례1

점주님께서는 '큰 점포, 많은 좌석 수, 많은 이용객, 높은 수익' 이라는 1차원적인 접근 법으로 80평대의 대형 평수를 요청, 하지만 해당 지역의 학습 상권의 규모, 학생비중, 예상 객단가 등을 조사후 45평대가 적당하다고 판단. 월세의 비중과 스터디카페창업비용을 절감하는 것으로 추천. 오픈 후 회원수 증가율과 객단가 데이터를 분석했을때 해당 지역은 소형 평수의 스터디카페로 운영하기에도 충분한 상권. 무리하게 대형 평수로 창업했다면, 높은 투자비용과 높은 월세로 원금회수의 기간이 길어졌을 것 으로 판단. 현재 월 임대로 100만원 선으로 안정적인 매장 운영 중.

경기권 사례2

점주님께서는 아파트 단지 정문 앞의 대형 학원가를 선호, 상권 분석 사전 요청. 많은 학원, 높은 유동인구, 높은 객단가로 스터디카페가 입점하기에 a+ 상권이었지만, 모든 경쟁 업체들이 쉽게 판단하여 들어올 수 있는 지역으로 설득 끝에 아파트 단지 후문의 작은 상권을 추천. 회원 증가 비율은 낮지만 아파트 단지 후문에 위치하고 있어 조용하고 정문 상권보다 비교적 임대료가 낮아 저렴한 가격을 구성. 아파트 단지와 가까이있어 확실한 충성고객 유치와 재결제 로테이션 비율이 높아짐. 정문지역은 2019년 현재 13개 이상의 스터디카페 독서실이 입점. 1년 사이에 8개 이상 증가. 해당 점포는 월 순이익 800선으로 안정적인 매장 운영 중. 후문 상권 신규 경쟁 점포 없음.

경남권 사례3

점주님께서 거주중이며 개설을 희망한 상권은 15년 동안 운영된 독서실 한개만 있는 곳으로 주변에 3층이상 되는 건물은 없는 작은 지역 도시. 15년된 독서실과 주변 인구 밀집도, 임대료 비중을 조사했을때 50평이상의 대형 평수로 입점하는 전략을 추천. 하지만 점주님께서 교육열이 적은 곳이라는 이유로 작은 평수를 고집하였기에 38평대 소형 점포 개설. 오픈 1주일만에 대기손님, 1달 후 지속되는 만석행진. 초기 상권 개발시 본사 데이터상 교육열이 적은 곳이 아닌, 학생들이 공부할 곳이 없었던 소외 지역으로 판단. 현재 오픈 2달만에 경쟁자 진출 저지 및 고객 충원을 위해 해당 상권내 2020년 1월 오픈 목표로 2호점 개설 준비 중.

무조건적으로 스터디카페창업 비용을 절감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절감할때는 절감할만한 이유가 확실해야하며, 또 이상으로 투자할때도 납득할만한 이유가 있어야 합니다. 전략적으로 b급 상권을 선택하여 경쟁자없이 안정적으로 오래 살아남는 것도 하나의 방법인 것 처럼, 무조건 적인 절감은 초기 창업시 가장 위험한 사고방식입니다. 처음 오픈할때는 독점일 수 있지만 내가 잘된다면 결코 6개월을 가지 못하고 경쟁자들이 우후죽순 생길 것입니다. 때문에 그 모든 것을 고려하여 평수 / 임대료 / 고정비 등을 고려하여 스터디카페창업 비용과 원금회수기간을 정해야 합니다.

 


 

 

저희 플랜트스터디카페 지점들의 연간 매출데이터를 분석했을때 12월부터 2월까지 비수기이며 3월부터 매출이 오르고 4월 중간고사 성수기 5월 잠시 쉬었다가 6월 - 11월 까지 다시 쭉 매출에 탄력을 받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여름방학에는 시원한 곳을 찾고 고3들이 열심히 공부하는 시점이지만 겨울방학은 학년이 바뀌고 수능도 끝나 고객 유입이 적은것으로 판단됩니다. 아래 매출데이터는 각기 다른 지역과 특성을 가진 상권에 위치한 3개 플랜트스터디카페 지점의 올해 11월까지의 메출 데이터 입니다. 매장 오픈시기, 이벤트진행 시기에 따라 고객 재결제 시점이 상이할 수 있지만 1월 ~ 3월 까지 비수기를 거쳐 4월부터 시작되는 열기가 11월까지 이어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스터디카페창업비용 검색시 특징된 정보없이 모두 같은 홍보글들만 있어 답답한 마음에, 도움이 되고자 제가 가지고 있던 데이터들을 조금이나마 공유해드렸습니다. 인건비가 올랐고 앞으로 더 오를 것이란것, 독서실보다 무인스터디카페가 대세인것, 카공족이 많아진것 이젠 모두가 알고 있는 상투적인 정보입니다. 스터디카페 시장이 만들어진지 2년이 넘었는데 아직도 뻔한 이유들로 나열되어 있는 주제가 과연 맞을지 의문이 듭니다. 좋은 프렌차이즈본사를 고르는 법은 기간과 경험을 통해 얻은 데이터가 증명한다고 생각합니다. 스터디카페 창업비용을 낮추는 것이 1차 목표라면 개인작업을 추천드립니다. 혹은 많은 분들의 관계속에서 정보를 공유하고 문제해결을 함께하며 나의 시간을 확보 하고 싶다면 프렌차이즈를 추천드립니다. 그런면에서 플랜트스터디카페는 단단한 곳임이 분명합니다. 이글이 다른 곳에서 찾지 못했던 정보였기를 바라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상담문의

tel. 070-8866-6520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121-1 101호


창업칼럼과 창업매거진을 읽은 분들에 한에서만 유선 및 방문 상담을 진행합니다.
img

플랜트 인기 창업칼럼

issue. 34 img
스터디카페창업비용과 원금회수기간 분석

BY PLANT

issue. 33 img
숫자로 쉽게 이해하는 스터디카페창업

BY PLANT

issue. 29 img
상권개발은 어떻게 해주시나요?

BY PLANT

img

플랜트 창업 매거진 첫번째 이야기

plant brand web-magazine 바로보기